"인간교육과 사회봉사" 선언문

지금, 우리는 무한 경갱의 국제 사회 속에서 국력을 신장시키고 국제적 역할과 위상을 드높여가야 할 책무를 앞에 두고 있다. 그러나 인간적 화해와 유대 속에 굳은 결속을 이루어 온 우리 사회는 개인주의 이해와 타산이 만연되어가고 있으며, 공동체 사회의 근간인 기초 질서조차 위협받고 있다. 이제 우리는 윤리와 도덕을 바르게 펴고, 인간다운 삶의 환경과 조건을 바로 세워야할 시대적 소명을 느낀다. 대학의 이념에 기초한 고매한 진리는 현실 속에 검증되고 실천될 때 참된 가치를 획득한다. 그러므로, 대학은 인류의 행복과 사회 발전을 위한 이론을 창출하고 이론의 실천을 위한 동력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한양대학교는 사회적 필요에 부응할 수 있는 인재교육, 시대적 대립과 단절의 치유와 극복을 위해 봉사할 수 있는 인간 교육을 바람직한 미래 사회를 열어가는 대학의 비젼이라 믿으며, 이를 「실용학풍」이라 선언한다. 이에 우리는 사회 봉사를 통한 대학 이념의 실천에 나선다. 「사랑의 실천」기치 아래서, 바른 길로 나아가 인간이 존중되는 사회를 열어갈 것이며, 자신의 자유의지에 의해 항상 앞서 가는 개척의 길을 나아갈 것이다
 

사회봉사에 임하는 다짐

나는, 나의 자유 의지에 따라 근면하고 성실한 마음으로 사회에 봉사함으로써 사랑의 정신을 실천한다.
나는, 사회를 배우고 위하는 마음으로 이웃사랑, 나라사랑, 인류 사랑의 고매한 이상을 실천함으로써 사회 공익을 위해 봉사한다.
나는, 어떠한 정파나 집단의 정치적 이해를 도모하는 활동에는 참여하지 않을 것이며, 올바른 사회인으로서의 준비를 갖춘다.
나는, 오로지 사회 봉사를 통한 정신적 보람만을 위해 헌신할 것이며, 어떠한 물질적 보상도 추구하지 않는다.
나는, 대학과 사회를 위한 개척의 정신 속에 꾸준할 것이며, 인습과 타성 속에 안주하지 않는다.


 

1994년 12월 7일